위의 대한 질문을 Chat GPT4에게 물었다.
건축공간이 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뇌의 특정 영역을 활성화하거나 강화하는데, 특히 주목할 만한 부위는 ‘기저핵’과 ‘전두엽’이다.
1.기저핵 (Basal Ganglia): 습관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의 부분이다. 기저핵은 자동화된 행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, 반복적인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잡을 때 활성화된다. 이과정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. (도파민은 흔히 ‘쾌락 물질’로 알려져 있지만, 실제로는 ‘예측 오류 신호’로 작용한다. 즉, 예상치 못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도파민이 분비되어 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.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뇌는 어떤 행동이 유익한지 학습하고, 그 행동을 습관화하게 된다.) 예를 들어, 특정 건축 공간에서 매일 반복적으로 같은 활동 (명상, 운동 등)을 할 경우, 기저핵은 이 행동 패턴을 기억하고 자동화하여 노력을 덜 들이고도 자연스럽게 그 활동을 하도록 만든다. 이는 의식적으로 결정하지 않고도 공간 내에서 특정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기제다.
2.전두엽 (Prefrontal Cortex): 전두엽은 의사결정, 계획, 자기조절 같은 고차원적 인지 기능을 담당한다. 새로운 환경에 들어가거나 새로운 습관을 형성할때 전두엽이 주로 작용한다. 새로운 공간에 처음 들어갔을때, 우리는 의식적으로 이 공간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하고 계획한다.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된 경험을 통해 기저핵이 습관을 통제하게 되고, 전두엽의 역할은 줄어들게 된다. 이는 습관이 형성되기 전의 초기 단계에 전두엽이 더 많이 관여하며, 습관이 자리잡히면 점점 더 기저핵이 활성화되는 과정이다.
3.해마 (Hippocampus): 해마는 기억과 공간적 인식을 담당하는 부분이다. 새로운 공간에서의 경험을 학습하고 기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어떤 공간이 특정 습관과 연결될 때 해마는 이 공간을 그 습관과 연관된 장소로 인식한다. 예를 들어, 특정 명상 공간이 있으면 해마는 그 공간을 편안함과 명상의 장소로 기억하며, 공간적 맥락과 기억을 통해 습관을 강화하게 된다.
4.편도체 (Amygdala): 편도체는 감정과 관련된 기억을 처리하며, 특정 환경에서 발생하는 감정적 반응을 기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만약 특정 공간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자주 느낀다면, 그 공간은 긍정적인 습관과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. 반대로, 부정적인 감정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공간은 부정적인 습관과 연관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공간에서는 불안감을 느끼며, 그 공간에서 긴장하지 않은 행동(예:흡연)이 습관화 될수 있다.
습관의 3단계 순환:
- 신호 (Cue): 특정행동을 유발하는 자극
- 감각피질: 외부자극을 감지한다.
- 해마: 자극과 관련된 과거 경험을 회상한다.
- 편도체: 자극의 정서적 의미를 평가한다.
- 반응 (Routine): 실제 행동
- 기저핵:학습된 행동 패턴을 활성화한다.
- 전두엽:행동의 실행을 조절한다.
- 운동 피질:실제 신체 움직임을 제어한다.
- 보상 (Reward): 행동 후 얻는 긍정적 결과
- 복측 피개 영역: 도파민을 생성한다.
- 측좌핵: 보상 신호를 처리한다.
- 전전두피질: 보상 가치를 평가한다.
이 3단계 순환이 반복될수록 습관은 더욱 강화된다. 시간이 지나면서 이 과정은 점점 더 자동화되어,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행동이 일어나게 된다. 이 3단계 순환이 반복될수록, 관련된 신경회로는 점점 더 강화된다.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다.
- 시냅스 강화: 반복된 신경 활성화로 시냅스 연결이 강화된다.
- 뉴런 재구성: 관련 뉴런들이 더 효율적으로 연결된다.
- 신경 전달 속도 증가: 신호전달이 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.
결과적으로, 초기에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했던 행동이 점차 자동화되어 거의 무의식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.
습관의 가소성
뇌의 놀라운 특성 중 하나는 ‘신경가소성’이다. 이는 뇌가 새로운 경험과 학습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.
- 습관 변경의 가능성: 강화된 습관도 새로운 학습을 통해 변경될 수 있다.
- 의식적 개입의 중요성: 기존 습관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.
- 환경의 역할: 습관 변경을 위해서는 종종 환경적 요인의 조절도 필요하다.
습관 변경의 신경과학적 과정: 새로운 행동 패턴을 학습할 때, 노는 기존의 신경 회로를 재구성하거나 새로운 회로를 형성한다. 이 과정에서 전두엽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.

Leave a comment